홈 > 정보 > 기타정보
기타정보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10문 10답

관리자 0 500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10문 10답.
 
 
Q1. 메르스는 어떤 질병인가요?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시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기침 또는 호흡곤란 등)을 보이며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Q2. 메르스는 어디에서 발생하고 있나요?
2012년 4월 최초 환자가 보고된 이후 2015년 6월 현재까지 25개국에서 1,307명이 발생하여 이중 500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럽질병통제청 15.06.11일 기준). 원 발생지역인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지속 발생중이고, 중동지역 이외의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미국에서도 유입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중동지역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요르단, 오만, 쿠웨이트, 이집트, 예맨, 레바논, 이란
* 중도지역 외 국가 : 터키,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튀니지, 알제리,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국, 대한민국, 중국
 
 
 
Q3. 메르스는 어떻게 감염이 되나요?
현재까지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모든 환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중동지역과 연관(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이 있으며, 해외여행이나 해외근무 등으로 중동지역에서 체류하였거나, 낙타시장 또는 농장 방문, 낙타 체험프로그램 참여 등 낙타와의 접촉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Q4. 메르스는 감염되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주로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숨가뿜 등)을 보입니다. 소화기 증상(설사 등)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만성진활 혹은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서 폐렴, 급성 신부전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Q5. 메르스의 잠복기는 얼마나 되나요?
메르스의 잠복기는 평균 5일(2일~14일) 정도입니다.  즉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짧게는 2일, 길게는 14일 정도 지난 후 증상이 발생하며, 이 때 바이러스가 몸 밖으로 배출 될 수 있습니다.
 
 
Q6. 메르스 바이러스는 언제부터 몸에서 배출되나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인체 내에서 증식하는 기간을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이 때가 바로 증상이 발생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이전인 잠복기 동안에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7. 환자가 다녀갔던 병원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해도 안전한가요?
메르스의 전파는 환자와 같은 공간에 동시에 머물면서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에 제한적으로 발생합니다. 환자가 이미 거쳐 간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메르스의 감염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Q8. 잠복기 중인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메르스 진단검사를 시행하나요?
증상이 없는 잠복기 중에는 바이러스가 몸에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접촉이 있더라도 전파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잠복기 중에 접촉한 사람에 대한 진단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Q9. 접촉자에 대한 메르스 진단 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나요?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격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그 사이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검사(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시행합니다.
 
 
Q10. 메르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아직 예방용 백신과 치료제(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지 않아, 증상에 따라 적절한 내과적 치료를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