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기타정보
기타정보

인플루엔자

관리자 0 333
인플루엔자
 
호흡기감염병 중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A,B)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주로 발생한다.
감염경로는 비말 전파로 일반적으로 전염성이 높고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인 손실이 크게 발생하고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38℃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과 기침, 인후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을 보인다.
인플루엔자 감염에 따른 치료는 항바이러스제, 해열제, 진해제 등 개인별 증상에 따라 처치가 이루어진다. 인플루엔자는 백신을 통해 70~90%의 예방 효과가 있으며 특히 노약자의 경우 독감 예방, 폐렴에 의한 입원 방지, 사망 예방에 효과적이다.
 
 
인플루엔자 우선 접종 대상자
  -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
  -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 65세 이상의 노인
  - 의료인
  -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
  -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 임신부
  - 50∼64세 인구
  - 생후 6개월∼59개월 인구
  - 사스·조류인플루엔자 대응 기관 종사자
  - 닭·오리·돼지농장 및 관련업계 종사자
 
 
인플루엔자 접종은 만 9세 이상 소아 및 성인의 경우 과거 접종력과 상관없이 1회 접종으로 해결된다. 생후 6개월 이상에서 만8세 소아의 경우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은 경우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해야 하며, 2017년 7월 1일 이전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력이 2회 이상 있는 경우에는 1회 접종을 하면 된다.
 
 
인플루엔자 예방 수칙
  -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생후 6∼59개월 소아, 임신부, 50∼64세 연령 등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 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킵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에티켓을 지킵니다.
  -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합니다.
  -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