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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부종 해결 10계명

관리자 0 709
임신 중 부종 해결 10계명
 
 
1.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서있는 것을 피합니다.
임신부는 혈액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혈액순환이 잘 안됩니다. 따라서 같은 자세로 오래 있을 경우 혈액 움직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부종이 더욱 쉽게 일어 날 수 있고 혈전증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시간 여행이나 일을 할 경우 중간 중간 간단한 체조나 휴식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휴식 때는 다리에 베개를 받혀서 약간 높여준다.
다리의 위치가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면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취침 시 다리를 베개에 올려 놓거나 의자에 앉을 때 물건위에 다리를 올려 놓으면 부종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가급적이면 왼쪽으로 옆으로 눕습니다.
왼쪽으로 옆으로 눕는 자세는 혈액순환을 가장 좋게 하는 자세입니다. 따라서 휴식때는 이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으며 태아로의 산소 공급도 가장 많이 가게 하는 자세입니다
 
 
4. 저녁에는 가볍게 30분 정도 걷는 규칙적은 운동이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5. 몸에 꽉 끼는 옷은 입지 않습니다.
몸에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편안한 복장을 착용합니다.
 
 
6. 가능한 야식을 삼가고 음식물은 짜지 않게 먹습니다.
밤의 야식은 섭취한 나트륨으로 다음날 부종을 일으킵니다. 또한 평상시 식생활보다 조금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충분한 물섭취를 합니다.
부종이 심하면 오히려 물 섭취를 많이 하면 부종이 악화 될까봐 물을 잘 안먹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충분한 물 공급을 통해 탈수 현상을 예방합니다.
 
 
8.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사용합니다.
하지 부종이 심하여 하지 정맥류까지 생겼다면 취침 전 의료용 압박 스타킹의 착용이 도움이 됩니다.
 
 
9. 따뜻한 족욕이 좋습니다.
따뜻한 족욕은 다리의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무척 도움이 됩니다.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로 약 15분을 넘지 않습니다.
 
 
10.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나 지압을 합니다.
다리의 마사지나 지압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줄은 알지만 많은 임신부들이 자세 때문에 혼자 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남편이 퇴근 후 집에서 도와주는 마사지나 지압은 다리의 부종 완화에 가장 훌륭한 묘약이 될 것 같습니다.
 
글. 황인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