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임신/출산
임신/출산

임신중 감기약

관리자 0 986

임신 중 감기약 복용

 

 감기는 바이러스에 인한 질환이에요. 사실 약으로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결국 내 몸의 면역력이 스스로 감기 바이러스를 이겨내야만 회복이 돼요. 따라서 우리가 흔히 먹는 감기약은 감기로 인한 기침, 코막힘, 가래 등의 증상에 대한 보조적인 치료제이므로 무조건적으로 약을 복용하기보다는 보존적인 요법을 먼저 시도해보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고열과 몸살이 너무 심하다면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몸의 염증 상태가 증가한 것이므로 적절한 약을 사용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침이 계속되고 콧물도 심하다면 임신 중에도 안전하게 쓰일 수 있는 약이 있으니 산부인과에 내원해서 상의 후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세요. 일반적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감기약은 종합감기약제로 항히스타민제, 항울혈제, 진해제, 거담제, 해열제, 그외 알코올, 카페인 등 여러 가지 첨가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콧물, 재채기 : 항히스타민제

  콧물, 재채기에 쓰이는 항히스타민제는 임신 중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침약으로 사용되는 약은 대부분 안전한 제제이지만 분류기준 C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정확한 연구가 충분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가래 : 진해거담제

  진해거담제도 임신 중 크게 위해성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도 역시 대부분 분류기준 C에 속하므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코막힘 : 항울혈제

  코막힘 등에 쓰이는 항울혈제는 현재까지 인간에게 기형이 보고된 적은 없지만 동물실험에서는 있습니다. 또한 항울혈제 자체가 혈관 수축을 유도하여 코 안에 늘어나 있던 점막을 축소시키며 증상을 해소해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용하였을 때 태아에게로 가는 중요한 혈관의 수축을 일으켜 태아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임신 중에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 이내에 짧은 코막힘 약의 복용은 현재까지 태아에게 직접적인 기형아 발생이 보고된 적이 없어요. , 임신 중에도 쓸 수 있는 감기약이 많으며, 임신인 줄 모르고 먹은 감기약도 대부분 괜찮습니다.

 

. 류지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