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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을 위한 일상생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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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을 위한 일상생활 점검

 

일단, 아기를 잘 갖기 위해서 그리고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겠죠?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소소한 습관들은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내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또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조금씩 노력해보세요.

 

올바른 식생활 유지하기

5가지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식생활을 개선해야 해요. 필요에 따라서는 복합비타민제의 복용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신 기간 동안에는 엽산제의 복용이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생활로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다시 말해 임신을 계획하면서부터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고, 필요하다면 비타민제와 무기질제 등의 보충제를 복용하세요.

 

3,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하기

아내와 남편이 함께하는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 개선과 우리 몸의 내분비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남편의 정자 생성 능력이나 여성의 배란과 착상 능력을 향상시켜주지요. 임신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혈액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폐 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납니다. 임신하기 전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심혈관과 심폐 기능을 튼튼하게 단련하면 이러한 변화에 좀 더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또한 적절한 운동은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주며,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임신 중 급격히 살이 찌는 것도 예방할 수 있어요.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주 3,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독성물질에 대한 노출 피하기

계획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전에 술, 담배, 항생제 및 소염제 같은 약물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것을 피할 수 있어요. 태아는 수정 후 약 17, 즉 임신 4주 중반 이후부터 각 기관이 분화합니다. 사실 계획한 임신이 아니고서야 이 시기에 임신 유무를 확인하기는 어려운 일이에요. 보통 우리는 생리예정일 1~2주가 지나 생리가 없을 때 임신 테스트를 해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이때 임신을 확인하면 이미 그 시기는 임신 5~6주가 됩니다. 그러므로 미리 임신을 계획했다면 적어도 배란기 전후부터는 술, 담배, 항생제 및 다양한 약물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적정한 체중을 만들기

임신 전 체중이 많이 나갔던 여성이 정상체중의 임산부에 비해 임신중독증, 임신성당뇨 등과 같은 임신 중 합병증의 발생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할 수 없을 뿐더러 호르몬 변화로 인하여 체중관리가 더 어려워져요. , 조금만 먹어도 살이 급격히 찔 수 있고 운동을 하려고 해도 배가 뭉치거나 하복부가 불편해서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운동이 힘들어집니다. 또한, 임신 중 과체중이었던 임산부들은 이러한 몸의 변화가 더 쉽게 오기 때문에 행복해야 할 임신 기간이 너무 큰 고통으로 다가올 수 있어요. 임신하기 전 내 몸이 온전히 나의 것이었을 때 좀 더 적극적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을 시행하세요. 임신을 하게 되면 나의 몸이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나와 동시에 뱃속의 아이를 위해 작동하게 됩니다.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 정상체중을 갖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 류지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