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임신/출산
임신/출산

임신을 위한 식생활

관리자 0 573

임신을 위한 식생활

 

커피를 줄이기

커피는 자궁 혈류를 감소시켜 착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커피는 적게 먹으면 적게 먹을수록 좋아요. 커피를 습관처럼 마셨다면 이제 커피 대신 차나 생수를 마시는 습관으로 바꿔보세요.

 

견과류와 채소 섭취하기

견과류에는 생식호르몬과 관련된 지용성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남편과 아내 모두의 생식 능력을 키워줍니다. 견과류와 채소 섭취를 늘리는 건강한 식생활을 시작하세요.

 

엽산제 복용하기

엽산은 신경관 결손증과 같은 치명적인 기형아 발생을 예방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좀 더 안정적인 착상에도 도움을 주지요.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고 노력 중이라면 엽산제 복용은 필수입니다. 임신 3개월 전부터 하루에 엽산 400μg/L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엽산이 기형아를 예방하나요?

A. 엽산은 세포 내에서 DNA 합성과 복구에 이용되는 물질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물학적 반응에 보조인자로 작용한다. 임신 기간 동안에는 적혈구 생산이 증가되고 태아 조직이 성장하면서 엽산 요구량도 증가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혈액 내 엽산 수치가 감소하는데, 신경관 형성은 수정 후 28(임신 6) 이내에 완료되기 때문에 임신 사실을 알기 전에 이미 신경관 결손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신경관 결손은 혈중 엽산의 농도가 200μmg/L 미만인 경우 급증하며, 무뇌증과 척추갈림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엽산 부족은 신경관 결손 외에도 심장기형, 안면기형, 태반조기박리, 반복 자연유산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임산부의 적혈구 생성을 제한할 수 있어 거대적아구성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

 

Q. 엽산을 식품으로 먹을 수는 없나요?

A. 엽산은 푸른잎 채소, 순무잎, 감자, 누룩, 말린 콩, 오렌지, 간과 같은 식품에 풍부하지만, 체내흡수율이 약 50%에 불과하다. 또한 열에 매우 약해서 오랫동안 끓이거나 가공하여 요리, 저장하면 그 과정에서 50% 이상 파괴된다. 이처럼 식품에 들어 있는 엽산은 쉽게 파괴되고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 식사만으로 엽산을 섭취하기에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엽산제의 추가적인 복용이 필요하다.

  

인스턴트 음식, 군것질을 줄이기

임신 초반에는 입덧으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다 임신 16주 이후에는 늘어나는 식욕과 호르몬 영향으로 급속도로 체중이 증가하기도 하지요. 임신 전 인스턴트 위주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단 음식 위주의 군것질, 야식을 먹는 습관은 건강한 임신을 해칠 수 있습니다. 임신하기 전 스스로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건강한 임신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 류지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