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임신/출산
임신/출산

산모의 건강식단

관리자 0 906

산모의 건강식단

- 육식편 -

 

  오늘,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드셨나요?

  산모가 먹은 음식은 태반순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기에 음식 하나 허투루 먹기가 어렵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이런 저런 정보를 조합해 좋은 음식을 가려먹다가도 임신 말기가 되면 생각처럼 움직여주지 않는 몸에, 이런저런 스트레스까지 겹쳐 식이조절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식이조절 중에서도 육식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산모는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태아의 발육과 산모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양질의 단백질은 어떻게 섭취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좋은 고기에 대한 기준을 확립해야합니다. 보통 마트 정육코너나 정육점에 가면 냉동보다는 냉장고기를 많이 구매하실 것이고, 선홍빛에 적당한 마블링이 들어간 부드러운 고기를 선호하실 텐데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는 그 고기가 어디에서 어떻게 생산된 것인지를 살펴보셔야합니다.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의 고기는 공장식 축사에서 생산됩니다. 이 공장식 축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생산의 효율성입니다. 좁은 공간 안에 최대한 많은 소나 돼지, 닭을 넣어두고 병에 걸리지 않고 빠른 속도로 살을 찌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소, 돼지, 닭들은 방부처리가 된 유전자변형 옥수수 사료를 먹고 상상하기도 어려울 만큼 많은 항생제를 맞게 됩니다. 산모들은 혹여라도 태아에게 나쁜 영향이 갈까봐 감기약도 쉽게 먹지 못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먹는 고기가 항생제 사료를 먹고 사육된 고기라면 아무리 내가 항생제를 자제한다고 하여도 몸속에는 항생제가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 이제부터는 고기를 고르실 때 2가지 정도는 꼭 따져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1. 소나 돼지, 닭이 방목상태에서 길러지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산이 많아 외국만큼 광활한 평지에서 동물을 기르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서로 다닥다닥 붙어 있어야하는 축사에서 키운 동물보다는 공간여유가 있는 곳에서 키운 동물들의 건강이나 자연면역상태가 더 좋습니다.

 

2. 곡물사료대신 풀을 먹여 키우고, 성장호르몬제나 항생제는 배제하는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곡물사료는 유전자조작 옥수수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초식동물이 가장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자랄 수 있는 방법은 풀을 먹고 크는 것이므로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고기입니다. 이왕 먹을 고기라면 앞으로 만나게 될 예쁜 아기를 위해 조금만 더 깊게 고민하고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 고진식 원장

-한의학 박사

-명지대 외래교수 역임

-하늘마음한의원 분당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