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임신/출산
임신/출산

모유수유컬럼_신생아기에 맞는 젖 물려주기

관리자 0 121

신생아기 때는 전신 상태와 황달, 탈수가 모유를 물리는 시기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성급하게 무 자주 물리려 하다 보면 오히려 유두 상처를 유발하고 신생아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에 서서히 젖 물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 물려주기 순서

     분만 1~2일째

출생직후는 분리불안이 강한 시기이니 만큼 정서적인 교감을 형성 시켜가는게 중요합니다. 양쪽 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 10분정도) 물릴 수 있을 만큼만 물려주고 20~30분 정도 아기를 품에 안아 재워 주거나 엄마와 교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기와 대면 시기이니 만큼 엄마 품에서 차분히 안아 주기가 중요합니다. 

     분만 3~4일째

유선 발달과 유즙분비로 인해 유방울혈이 일시적으로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 시기 입니다. 무리하게 유축기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습포마사지를 자주 하게 되면 오히려 혈관 확장으로 인해 울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유두나 유륜을 부드럽게 해서 두 시간마다 수시로 아기에게 물려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만약 두시간마다 또는 수시로 아기를 물릴 없을 경우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2-3시간 간격으로 각각 5-10분씩 유축을 시도합니다. 

     분만 5~7일째

황달이 보여질 수 있으니 주의깊게 관찰하면서 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초유 분비에 따라 아기가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소변량을 체크하면서 소변량이 하루에 5개 이상 나오지 않으면 분유보충을 시켜가면서 양쪽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초유가 나오는 시기는 가능하면 양쪽을 번갈아가며 30분 정도 수유하는게 좋습니다.

     분만 8~10일째

아기는 위 용량이 작고 자궁 환경에 익숙하기에 자면서 젖을 빨려고 합니다. 가능한 이삼십분 정도는 깨워가며 적극적으로 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중간중간 트름과 자극을 시켜가며 한쪽을 충분히 빨 수 있도록 연습해갑니다. 젖 분비에 따라 양쪽과 한쪽을 충분히 빨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이 시기에 너무 자주 직수 외에도 유축을 자주 하거나 기저부 마사지를 하게되면 젖양이 갑자기 늘어 아기가 빨고 삼킬 때 사래나 딸국질을 자주 할 수 있으니 아기 먹는 양에 따라 유축과 마사지를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분만 12~14일째

성숙유가 충분히 나오는 시기이며 가슴이 어느정도 안정되어가는 시기입니다. 양쪽을 세시간 간격으로 유축 했을 때 60cc 이상 나올 경우 한쪽을 길게 충분히 후유까지 빨 수 있도록 합니다. 한쪽젖양이 부족하다 생각되면 반대쪽까지 빨 수 있도록 합니다.  이시기에는 먹이고 나서 아프다고 또는 남아있다고 유축 하거나 젖이 자주 흐른다고 유축하고 먹이면 젖 흐름이 더 강해지고 젖 사출도 강해질 수 있습니다. 젖이 부족하거나 물리지못할 때 유축을 하는게 좋습니다. 젖양은 아기가 빨수록 아기와 맞춰지기 때문에 아기에게 물려주는게 좋습니다.

     분만 2~3

신생아 사춘기에 해당하며 성장급증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보다 수시로 젖을 찾게되고 보채거나 잠을 자려고 하지 않습니다. 예민하고 아기가 먹고자 하는 양을 만들어 가려고 하는 것이니 아기가 원하는대로 젖을 물려주셔야 합니다. 심리적인 변화로 인한 아기의 반응이니 충분히 엄마젖을 빨 수 있도록 합니다.

     분만 5~6

성장 급증기 시기는 2~3, 5~6, 3개월, 6개월입니다. 그중에 두번째 성장 급증기로 청각적인 발달로 들리는 것에 예민하고 시각적인 발달로 초점을 맞추려고 주위반응에 아기가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엄마와 충분히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젖을 물고 자려고 할 경우 물리고 재워주는 것도 정서적인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박경숙 원장(박경숙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