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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와 수유부, 신생아 모두에게 중요한 칼슘

관리자 0 1118
임산부와 수유부, 신생아 모두에게 중요한 칼슘
 
임신 중 강조되는 음식의 성분 중 하나가 바로 칼슘입니다. 칼슘은 태아의 뼈발달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성분이며 이런 칼슘은 엄마로부터 공급을 받습니다. 따라서 임산부의 칼슘부족은 임신 중 골감소증을 초래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임신 중 칼슘은 엽산, 철분 다음으로 수위를 차지하는 임산부의 관심사입니다. 그러면 임산부와 수유부, 신생아 모두에게 중요한 칼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은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할까?
칼슘은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듯이 뼈와 치아의 대표적인 구성분이며 뼈의 99%는 칼슘입니다. 따라서 칼슘의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는 뼈에 저장되어 있는 칼슘을 이용하게 되고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뼈는 골감소증부터 골다공증까지 다양하게 변화되고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칼슘은 신경 전달과 함께 근육의 수축이나 심장의 박동을 조절하는 주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혈액의 응고나 호르몬의 분비등 수많은 생리작용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심혈관계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임신 중 부담이 늘어난 심장에 매우 도움을 주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칼슘이 부족한 임산부에서 임신 중독증이 증가한다는 결과는 이런 이론의 배경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임신 중 필요한 칼슘의 양은?
성인의 하루 칼슘 권장량은 800mg이며 임산부는 이것보다 약 400mg 더 많은 1200mg 정도가 권장됩니다. 또한 수유중에도 임신 전보다는 더 많은 칼슘의 필요하게 되며 대부분 임산부와 마찬가지로 1200mg의 칼슘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칼슘은 흡수율이 대단히 낮기 때문에 이정도의 칼슘이 필요하려면 권장량의 양보다 훨씬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우유의 경우 약 8컵이 필요하며 멸치의 경우 200g정도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으로 필요한 칼슘을 모두 보충하는 것은 어려우며 이때 중요한 것이 흡수율입니다. 다행히도 임신 중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영향으로 칼슘대사가 촉진되어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칼슘의 흡수되고 배설이 억제되어 같은 양의 음식이라도 몸에서 흡수하여 사용되는 칼슘의 양은 늘어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있는 임신 5개월부터는 흡수량이 더욱 늘어나 평상시보다 약 2배의 흡수량을 나타냅니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우리몸에서 음식을 통한 칼슘의 흡수는 매우 떨어지며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30-40%정도 되지만 채소를 통한 흡수율은 흡수율을 방해하는 섬유소나 인등의 성분 때문에 더욱 떨어져 5%정도 밖에 안됩니다. 따라서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이 임신 중에는 꼭 필요합니다.
① 부족한 비타민D를 보충함으로써 칼슘의 흡수율을 높입니다.
② 임신 중 복용하는 철분제는 칼슘과 같은 통로로 흡수되기 때문에 서로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식사 후 철분제의 복용보다는 공복에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서로의 흡수를 위해 좋습니다. 만일 칼슘 보충제를복용한다면 철분제와 칼슘 보충제는 다른 시간에 복용하세요.
③ 음식물 성분 중 인산이 많이 첨가된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칼슘과 같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④ 과량의 단백질이나 당류도 칼슘의 흡수를 떨어뜨립니다. 단백질 보충제나 단음식은 칼슘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합니다.
⑤ 음식물중 비타민C와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은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은 음식을 조리할 때 이런 비타민이 풍부한 식재료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황인철 원장.
현. 맘편한 산부인과 원장
참신한 산부인과 원장
   순천향대학교부속 구미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대한 산부인과학회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