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영/유아건강
영/유아건강

태내부터 시작하는 정서교감 ‘태교’

관리자 0 45

태교는 수정이 되는 그 순간부터 분만 전까지 임신 중에 엄마, 아빠가 아기를 위해 만들어가는 환경과 교육을 뜻합니다. 태어날 아기의 지성과 인성, 감성은 엄마 아빠의 사랑과 노력으로 쌓은 태교에서 시작되는데, 지금이 적기이다! 라는 시기는 없습니다. 임신을 확인한 그 순간부터 태교는 시작해야 해요. 아기의 존재를 확인하고, 임신 시기별로 종류를 다르게 아기와 일상생활 대화를 나누듯 태담을 나누어 주세요.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통해 아기는 안정감을 느끼고, 사랑 받고 있다는 평안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태교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시기별 태교 방법을 알아보고 편안한 마음으로 출산을 준비해 주세요.

 

임신 1개월 _ 임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태교에 대한 계획을 세우며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세요.


임신 2개월 _ 스스로의 마음을 관찰해 마음을 비워 무엇이든 받아들일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이 좋은데, 임신 초기 임신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 우울감, 스트레스, 그리고 몸의 변화로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명상태교를 통해 안정을 찾고 휴식을 가져요


임신 3개월 _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서적을 읽으며 아이를 만날 마음의 준비를 해요. 뱃속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 아빠도 함께 관심을 기울여주면 아이도, 엄마도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임신 4개월 _ 엄마, 아빠의 하루를 긍정적인 감정을 담아 행복한 목소리로 태담을 들려주세요.  정서적인 교감을 통해 아이의 두뇌발달과, 정서적인 안정감을 키워줄 수 있어요.


임신 5개월 _ 태내에서 태아의 청각발달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음악을 들려 주며, 행복함을 전달하는 음악태교를 진행해 주세요.  엄마가 들어서 행복한 음악이면 되지만, 세상 어떤 음악보다도 좋은 태교음악은 엄마, 아빠가 직접 불러주는 노래랍니다.


임신 6개월 _ 임신 6개월, 아기의 뇌세포가 활발하게 발달하게 시기입니다. 엄마는 뇌 발달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좋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며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상하는 심미적 활동을 통한 엄마의 행복한 감정변화는 태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7개월 _ 
태아의 두뇌발달이 마무리되는 시기인 7개월 에는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과 신선한 공기, 산소를 충분히 전달해야 해요. 가벼운 산책과 복식호흡을 하면 아기에게 산소 전달 뿐 아니라 엄마의 정서 안정, 그리고 부종이나 요통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8개월 _ 
태어날 아기의 옷, 장난감, 침구 등을 직접 만들어보세요. 소근육을 움직이는 활동을 많이 하면 태아의 뇌를 자극하여 두뇌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꼭 완성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기 보다는 즐거운 마음으로 만들어보세요.


임신 9개월 _  엄마의 심리적 안정감이 가장 중요한 시기예요일상적으로 듣는 말소리와 음악이 아닌 다양한 자연의 소리(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 등…)를 들으면 답답했던 마음과 기분이 상쾌해지면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숲이나 공원을 천천히 걷거나 멈추어 명상을 하며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세요.


 

임신 10개월 _ 이제 곧 만날 아기에게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배를 쓰다듬으며 자주 들려주세요. 또한, 순산을 위한 체조와 호흡법을 연습하면서 출산을 준비해 주세요. 출산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연습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엄마는 안정감을 갖고, 행복한 마음으로 아이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 김진형 연구원
(
)영유아 전문기업 아누리교육연구소
단국대학교 심리치료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