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영/유아건강
영/유아건강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놀이

관리자 0 37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놀이


  보통 12개월 무렵이 되면 마법처럼 ‘엄마, 아빠’라고 조잘조잘 말하게 된다고 생각하지만 걷는 시기가 모두 다르듯이 첫 단어를 이야기하는 시기가 조금 빠른 아이도, 조금 느린 아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 시기의 언어발달을 건너뛰는 아이는 없습니다. 단어도 잘 말하지 못하는 아이가 자신의 경험을 긴 문장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첫 단어가 나오는 시기가 늦더라도 옹알이 시기가 충분했고 부모님과의 기본적인 눈 맟춤이 잘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 시기는 빨리 진행되기도 합니다. 영아기는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사실 기다림의 시간이기보다는 밖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간입니다. 언어표현이 되기까지 뇌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면서 언어능력은 점점 커가고 있는 것입니다. 언어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적절한 언어 자극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말과 함께 의미 있는 눈 맞춤과 적절한 반응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아이의 말에 충분하게 반응하기

언어 자극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말에 반응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아이가 하는 행동에 무조건 잘한다는 칭찬이나 무조건적인 공감보다 언어적으로 다양하게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TIP. 아이의 언어 수준과 비슷하거나 한 단계 정도 높은 언어 자극을 모델링 형태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다양한 감각을 통한 미술놀이 경험하기

아이는 모든 감각을 통해서 언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표현합니다. 영아기에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미술놀이 활동 기회를 주면 아이는 몸과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이때, 아이의 말에 기다림의 시간과 여유를 주세요.  


TIP. 미술놀이 재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좋아하는 활동으로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림책 놀이하며 언어표현하기

알고 있는 단어와 문장을 이용해서 배우고 알아야 하는 단어나 문장으로 점차적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그림책을 읽어주면 아이의 언어능력 성장과 함께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TIP. 부모님 기준으로 책을 고르지 말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가 집중하는 그림책으로 시작하세요. 



4. 그림책 모방 놀이하며 의성어, 의태어 말놀이하기

언어발달 초기단계에는 그림책 모방놀이를 하며 의성어와 의태어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지름길입니다. 의성어, 의태어로 이야기해주고, 그것을 기반으로 정확한 단어를 알려주어 말의 의미와 단어를 연결 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TIP. 탐색과 모방 욕구가 강한 영아시기에 의성어, 의태어는 말 자체가 쉽고 재미있어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말놀이 아이템입니다..



5. 물건의 기능을 알려주고 반응하며 놀이하기

아이는 어른의 행동을 모방하는 방법으로 몸짓 언어를 표현하는데 사물을 표현하는 정도가 언어 발달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노는 과정, 일상생활을 보내는 과정에서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사물의 기능과 이름을 알려주고 적절하게 놀이반응을 해주세요.


TIP. 말과 함께 의미 있는 눈 맞춤, 적절한 반응을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아 시기의 아이는 입 밖으로 내뱉는 어휘보다 더 많은 단어를 머리속에 담고 있으며, 충분히 자기 것이 되었을 때 그 단어를 의미 있게 말합니다. 때문에 영아기에 많은 말을 듣고 말하는 놀이를 경험하는 과정은 이후 언어 능력의 밑바탕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이가 언어능력을 제대로 갖출 수 있도록 부모님은 영아기 시기에 많은 언어적 지지와 노력을 기울여주세요. 


글: 김진형 연구원  _ 영유아 전문기업 ‘아누리’ 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