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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요실금! 고민돼요

나라한의원 0 1496
출산 후 요실금! 고민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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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요실금은 출산으로 인한 산도의 확장으로 방광과 요도의 괄약근이 약해져 발생합니다. 주로 복압성 요실금이 발생하며 웃거나 재채기 ,뜀뛰기 등 복압이 증가하는 행동을 했을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의 85%는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져서 발생하고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50-70% 환자가 이 범주의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에는 골반근육훈련(케겔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골반근육훈련은 출산이나 호르몬 부족 등의 원인으로 약해져 쳐진 골반근육의 신축성 회복 및 질의 탄력 회복이 주요 목적입니다.

 

<질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케겔운동 방법>

 

▶1단계 :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니다.

▶2단계 : 1단계가 익숙해지면 질을 5∼10초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니다.

▶3단계 : 한번에 10회씩 하루 다섯 번 반복합니다.

 

한방에서는 하초의 양기를 보해주어 배뇨기능을 정상화시켜주는

뜸치료와 기운을 끌어올려 골반근육을 보강할 수 있는 한약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요실금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

 

● 비만은 요실금의 주요 원인으로, 비만을 피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며, 골반근육의 긴장도를 유지하고, 골반근육의 늘어짐을 방지합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바른 배뇨습관을 들입니다. 화장실에 가는 횟수는 보통 3~4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화장실을 자주 가는 사람은 배뇨 횟수와 간격을 스스로 기록한 다음 점차 간격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골반근육 운동을 생활화 합니다.

<출처 : 나라한의원 www.sanhudiet.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