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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의 어깨통증 원인 및 어깨 근력 강화 기혈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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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의 어깨통증 원인 및 어깨 근력 강화 기혈체조
 
 
산모의 어깨통증 원인과 예방
 
어깨통증의 원인은 주로 어깨 관절에 붙어 있는 근육, 연골, 인대 등의 손상에 의한 여러 가지 질환이 포함된다. 출산 후 산모들의 어깨통증으로는 한습(寒濕)과 산후통으로 인한 시큰거리고 욱씬거리는 어깨관절 통증이 있고 출산 전 어깨 근육을 한쪽 방향으로만 과다 사용해서 오는 열감이 있는 찌르는 듯한 어깨통증과 평소 어깨 운동 부족으로 인해 어깨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굳어져 어깨 회전이 잘 안되고 어깨가 무겁고 뻣뻣하여 어깨 관절 운동이 제한되거나 목 경추 변위로 인해 오는 어깨 팔 저림 통증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어깨통증이 오게 된다.
 
이러한 어깨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은 산모의 어깨 부위에 가볍고 따스한 숄을 걸치거나 조끼를 입어 어깨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해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목욕을 할 때 따끈한 물로 어깨를 찜질하거나 찜질팩을 하는 방법도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생강차, 계피차, 칡차, 대추차, 솔잎차, 양파나 대파 달인 물 등을 자신의 체질과 기호에 맞게 따끈한 차로 마시는 것도 어깨통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모는 산후 조리 중에도 아기에게 수유를 해야만 하기 때문에 어깨와 팔을 많이 사용하게 되고 아기의 체중으로 인해서 어깨와 팔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옆으로 누워서 편안한 자세로 수유를 하는 방법을 택하거나 앉아서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폭신한 담요로 아기의 체중을 받쳐주면 어깨와 팔에 무리가 가지 않고 다리를 꼬거나 한쪽 다리를 올릴 필요가 없으므로 편안하고 바른 자세로 아기에게 수유를 할 수가 있다.
 
 
산모의 어깨통증 해소 어깨 근력 강화 기혈체조
 
산모의 어깨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너무 무리한 어깨운동을 하거나 생리적 한계를 넘어서는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도리어 어깨 관절뿐만 아니라 어깨 근육통이 오게 되어 어깨통증만 가중된다. 기혈체조는 가볍게 어깨를 풀어주면서 어깨 회전을 자연스럽게 회전시키면서 어깨 근력도 강화하는 기혈순환 운동법이다. 기혈체조는 체형을 바르게 하는 운동법으로 틀어진 체형으로 인해서 오는 어깨 관절뼈를 본래의 제 위치로 오게 하는 기혈순환 운동법으로 어깨 회전 운동을 할 때 뚝뚝 거리는 소리도 사라지면서 마치 기름을 칠한 것과 같이 어깨관절 회전의 유연성이 회복되며 어깨통증도 점차 감소되어 어깨가 가볍게 느껴지면서 기분(氣의 분포)이 고르고 좋아져서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된다.
 
 
어깨 회전 유연성 기혈체조
 
  1. 가슴을 펴고서 편안하게 앉아서 오른쪽 팔을 머리 위 백회혈(百會穴) 위에 올려 놓는다. (백회혈(百會穴)의 위치는, 코끝에서 머리 위로 올라가고 목의 경추를 잇는 정중선과 양쪽 귀의 이첨(귀 위쪽의 가장 높은 부위)을 이었을 때 만나는 머리 혈자리이며 뇌하수체 호르몬을 자극하여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고혈압, 뇌졸증, 두통, 치매, 우울증, 뇌질환, 건망증, 집중력 향상 등 건강에 좋은 혈자리이다)
  2. 왼쪽 손으로 오른쪽 손목을 사진과 같이 꽉 잡고서 머리 백회혈(百會穴) 을 누르면서 서서히 왼쪽으로 잡아 당기면서 스트레칭을 하는데 자신의 생리적 한계까지 당기면 된다.
  3.  허리를 쭉 펴고서 겨드랑이가 쫙 펴져서 겨드랑이 가운데 심장의 경혈인 극천혈(極泉穴)을 자극하여 심장을 편안하게 하고 젖몸살 예방과 유방암에도 효과가 있는 건강 기혈체조이다.
  4. 왼쪽 팔을 머리 백회혈에 올려 놓고 (1.2.3 동작 반복) 왼쪽 허리, 겨드랑이, 어깨 팔 등을 쫙~ 펴주는 기혈체조를 한다.
  5. 같은 동작을 일어서서 두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십일자로 벌리고 해도 좋다.
 
 
 
 
 
 
어깨관절 및 어깨근력 강화 기혈체조
 
 
  1. 가슴을 펴고 척추를 바르게 하여 앉아서 양 어깨의 힘을 빼고 양 손가락을 쫙 펴고 뒤로 힘껏 제쳐 가슴을 펴서 마음 속에 쌓인 스트레스까지 날아가게 날숨(입을 다물고 코로만 숨을 내쉰다.)을 강하게 한다.
  2. 이 동작은 운동부족이나 어깨근육 사용과다로 인한 어깨관절과 어깨근육을 풀어주고 스트레칭을 하여 틀어진 쇄골도 원래의 위치로 회복되어 체형이 바르게 된다.
  3. 또한 어깨 관절 주위의 혈자리가 자극되면서 어깨근육, 연골, 인대와 신경세포가 회복되며 기혈순환이 원활해 진다.
  4. 뒤로 젖혀진 두 팔을 어깨의 힘을 빼고서 양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하여서 툭 던지듯 펴질 때 들숨(숨을 들여마심)을 한다.
  5. (1,2,3,4번 동작 5회 반복 후 심호흡을 한다. 다시 1,2,3,4번 동작반복) 이 때 어깨와 양 팔의 근육 이완과 가슴의 늑막과 횡격막이 최대로 펴지면서 심폐기능이 강화되고 기혈순환이 좋아진다.
 
 
글 : 김용필 회장
(국제기혈도협회)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졸업
나사렛 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
불교대학 평생교육원 정신통일수련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