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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피로에서 벗어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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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피로에서 벗어나기

 

육아에 지친 부모의 경우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신의 피로가 나타났다가 휴식을 취하면 바로 회복되는 경우는 정상적 생리 반응으로써의 피로라고 할 수 있으나 이것이 너무 심하고 휴식을 통해서도 장기간에 걸쳐서 회복되지 않고 지속하면 병적인 피로로 각종 질환의 초기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만성 피로에 대해 알아보고 피로에서 벗어나 활기찬 생활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성피로의 원인

신체가 움직이면 근육에 들어있는 젖산이란 물질이 쌓이기 시작하여 오래 계속되면 근력의 활동이 젖산에 의해 약해져 피로감이 오게 됩니다. 또 세밀한 일이나 신경을 극도로 쓰게 되면 대뇌피질이 지속해서 자극됨으로써 머리가 아프거나 맑지 못하고 집중력이 점차 떨어지며 눈이 초점을 잃어 희미하거나 피로하게 됩니다. 이러한 피로가 쌓여 오래된 것을 만성피로증후군이라 합니다.

 

2.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다음 10가지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1개월 이상 지속했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1) 충분히 쉬어도 피곤하다.

2)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고 어깨가 무겁게 느껴진다.

3) 피로 때문에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4)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거 같다.

5) 목 안이나 목 주변, 겨드랑이 부위가 이유 없이 아프다.

6) 특별한 외상이 없었는데 근육이나 관절 부위가 수시로 아프다.

7) 가끔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 때문에 고생한다.

8) 운동을 하면 하루 이상 심한 피로감이 계속된다.

9) 예전보다 이유 없이 식욕이 떨어진다.

10) 얼굴에 기미가 생기거나 푸석푸석하다.

 

3. 만성 피로에서 벗어나는 방법

1) 숙면 취하기

피로 해소의 첫째 조건은 깊은 잠을 충분히 자는 것입니다. 수면을 위한 환경으로는 될 수 있는 대로 빛과 소리 같은 자극이 없는 조용하고 어두운 침실을 이용하며 베개는 높지 않은 것으로 폭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또 심리적으로 오는 피로일 경우에는 사전에 산책한다거나 가벼운 운동으로 체조를 한다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2) 식습관 개선

다음으로 열량이 높은 식사를 하는 것도 피로 해소의 요건 중 하나입니다. 피로할 때는 식욕도 떨어지므로 식사의 분량을 줄이고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은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좋으며 사탕이나 초콜릿 등 당분을 함유한 식품도 소화 분해가 빠르고 에너지의 직접적인 공급원으로써 급격하게 원기가 손상될 때도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C가 많은 귤 같은 신선한 과일, 채소, 잡곡밥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 식사는 거르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꼭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목욕

신체의 청결과 피로 해소를 위하여 목욕하면 좋습니다. 온열의 작용으로 혈액이나 림프 액의 흐름이 촉진되어 결과적으로 근육 등에 쌓여 있는 노폐물도 제거되며 신선한 산소와 새로운 영양물이 공급되므로 피로 해소가 빨라집니다. 지치고 예민해진 신경을 진정시킬 수 있어 취침 전에 목욕하면 수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잦은 목욕은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를 막기 위한 예방책으로 목욕을 너무 자주 하지 말고 목욕할 때는 5-10, 섭씨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탕에 들어감으로써 오는 에너지의 소모를 또한 무시할 수 없으므로 지나치게 피로했을 때, 공복이나 식사 직후, 술에 취했을 때, 열이 많이 날 때는 입욕을 피하고 특히 고열이 나는 환자, 심한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열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생활로도 피로가 오랫동안 지속하거나 질병으로 인하여 피로가 심하다면 전문의의 진찰과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글. 황문제 원장

()하늘마음한의원 대구점 원장 / 동국대학교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