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보 > 산후조리
산후조리

스트레스와 피부질환

관리자 0 30

스트레스와 피부질환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죠? 모든 병의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원인, 악화요인이 되는 스트레스! 피부에도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질환이 더욱 악화하는데요. 오늘은 그 이유와 해결 방안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피부는 외부로 드러난 두뇌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피로나 스트레스가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비슷합니다. 그만큼 스트레스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를 비롯한 인체 내의 모든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피부 면역을 약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심한 충격이나 근심 정서적 혼란 등을 겪은 직후 아토피 증상이 악화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스트레스가 피부 증상의 악화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피부 질환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피부에 대한 불만, 가려움으로 인한 고통, 정신적 스트레스가 지속하면 아이들의 경우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해서 만성적으로 불안하고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예민하고 히스테리한 경향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자신을 바라보는 타인의 시선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반복되는 재발과 악화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스트레스를 받으면 보통 피부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이렇게 피부 증상이 더 심해지면 환자들은 이것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증상은 더욱 악화하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스트레스 관리를 필수적으로 함께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동 등 취미활동을 즐길 것

  현실에서 벗어나 즐겁게 몰입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경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기분전환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햇빛을 받으면서 하는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부 질환을 숨기지 말 것

 안으로 숨기려 하면 할수록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집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부 질환이 전염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고 피부 질환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할 것

  피로하면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식호흡과 명상

 틈틈이 복식호흡이나 명상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글. --장은하 원장(하늘마음한의원 금천점)